강원도교육청 강원진로교육원 강원도교육청 강원진로교육원

모바일 메뉴 열기

진로체험공간

꿈과 미래를 향한 도전! 강원진로교육원이 함께합니다.

문화예술마을

진로음악 체험실 스토리

  • 사운드 디자이너, 사운드 엔지니어 직업관련 체험을 합니다. 사운드 디자이너는 일상 속 각종 제품 소리를 제작하고 사운드 엔지니어는 녹음 기술자로서 방송 음향을 창조적으로 표현하는 미션을 수행하는 체험을 제공합니다.
  • 체험시간: 150분
  • 체험인원: 12명
jobtv
사운드 디자이너, 사운드 엔지니어의 세계 (진로체험가이드 이나은) : 눈에 보이지 않지만 우리가 살아 가는데 꼭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소리'인데요. 여러분, 소리와 관련된 직업하면 바로 떠오르는 것이 무엇인가요? 아마 많은 학생들이 음악가를 떠올리실 것 같아요. 악기를 연주하거나, 보컬처럼 직접 노래를 부르는 직업, 또는 작곡가나 작사가까지 떠올리실 수 있으실 텐데요. 사실 우리가 크게 인식하지는 않지만 소리가 정말 중요하게 활용되는 곳이 또 있습니다. 영화나 드라마의 장면에서 들리는 바람소리, 풀이 스치는 소리, 부딪히는 소리가 실제로 녹음을 해서 쓰기도 하지만 직접 만들기도 한다는 사실, 아시나요? 또 여러분들이 일상에서 자주 듣게 되는 가전제품을 작동시켰을 때 나는 전자음도 제품의 특성을 고려해서 개발되었다는 사실, 아마 쉽게 지나쳐 깊게 생각해보지는 않은 부분일 것 같은데요. 이번에 새롭게 마련된 진로음악 체험에서 여러분들이 경험해 볼 수 있는 직업은 세상의 수많은 소리를 만들고 또 담아내는 사운드 디자이너, 그리고 사운드 엔지니어입니다.
사운드 엔지니어는 방송 음향을 만드는 일을 해요. 마이크의 설치, 녹음 기기 전반을 조작하며 수록한 음의 캐릭터, 밸런스를 결정합니다. 사운드 디자이너는 영상에 필요한 모든 소리를 만들고 담당하는 사람이에요.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소리를 재창조하여 만드는 일을 합니다. 이 두 직업은 세상의 소리를 담기도 하고 직접 소리를 만들어 사람들이 특별한 순간에 더욱 몰입하게 만드는 일입니다. 영상뿐만 아니라 가전제품의 전자음까지 직접 만든 소리가 쓰인다는 것이 매력입니다.
사운드 엔지니어 전문가 교육 과정에서는 가장 먼저 배우는 건 음향기기 사용법과 믹싱, 마스터링 기술입니다. 그 다음, 사운드 디자이너가 제작한 효과음과 무성 영상의 싱크를 정교하게 맞추는 연습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사운드 믹싱 및 마스터링을 마치면 결과물을 상영하여 최종 수정사항을 확인하고 고치는 작업을 합니다. 사운드 디자이너 전문가 교육 과정에서는 먼저 영상에 필요한 소리를 기획 구상하고 사운드 창작을 위한 사운드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다음으로 비트윅 프로그램을 통해 영상에 맞은 사운드를 찾고, 없을 때는 직접 녹음해서 데이터를 제작합니다. 제작한 효과음을 영상과 비교 분석하고 부족한 부분을 수정하여 효과음을 확정합니다. 엔지니어 전문가 과정, 사운드 디자이너 전문가 과정을 거치면 여러분도 사운드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됩니다.
강원진로교육원에서 직업체험을 통해 사운드 전문가의 꿈을 키워보세요!
체험실위치

꿈드림채 1F

아래내용참조 진로도서관, 교육과, 원장실, 회의실, 계단, 화장실, 교육과, 광고, 은행, 협동조합, 애니메이션, 패션디자인, 방송, 댄스클럽, 상담실 6~10, 화장실, 기계실, 엘리베이터, 계단, 대강당 2층이 있는 본관 2층에서 협동조합 체험실과 패션디자인 체험실 사이에 있는 애니메이션 체험실 위치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