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교육청 강원진로교육원 강원도교육청 강원진로교육원

모바일 메뉴 열기

진로체험공간

꿈과 미래를 향한 도전! 강원진로교육원이 함께합니다.

문화예술마을

방송 체험실 스토리

  • 방송PD, 방송진행자, 촬영감독 등 3개의 방송 관련 직업을 실제 방송국과 같은 세트장과 방송장비 활용을 통해 체험합니다. ‘프로그램주제선정-기획안 작성-대본작성-리딩-스튜디오 리허설-촬영-편집-완성영상 시청’ 등의 방송제작 과정을 체험하며, 이 과정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연예/영화정보 프로그램 제작하기’라는 단체미션을 통해 즐겁고 흥미로운 방송인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 체험시간: 150분
  • 체험인원: 12명
jobtv
강원진로교육원 JOB TV
방송PD, 방송진행자. 촬영감독의 세계
JOB TV 정혜진 (방송제작자) : 안녕하세요. 강원진로교육원 문화예술마을에 위치한 강원방송 KBC에 입사한 여러분들을 환영합니다. 우리 KBC에서는 이번 개편을 맞아서 연예, 영화 정보 프로그램인 KBC 출발! 연예 톡!을 준비 중인데요, 그럼 먼저 여러분과 방송을 만들어 보기 전에 TV프로그램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우리가 아침에 눈을 뜨면 간밤에 일어난 사건을 알려주는 뉴스가 시작이 되죠. 이 뉴스와 같은 방송을 보도프로그램(뉴스, 시사, 다큐)이라고 불러요. 그리고 또 저녁이 되면 어려운 문제에 도전하는 퀴즈쇼가 방송이 되고요. 이렇게 시사와 정보를 다루는 방송을 우리는 교양프로그램(퀴즈, 생활정보)이라고 부른답니다. 주말이 되면 한 주간에 연예소식을 들으며 좋아하는 스타를 만나보기도 하는데요, 이 방송이 바로 우리가 만드는 오락프로그램(드라마, 코미디, 예능)이에요.
이 하나의 오락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방송PD, 방송 진행자, 그리고 촬영감독이 함께 모여서 방송 대본을 살펴보는데요, 이 방송 대본은 방송 작가가 프로그램의 의도를 잘 살릴 수 있는 내용을 담아서 작성하게 됩니다. 대본 안에는 진행자 멘트와 장면의 순서, 그리고 촬영 내용 등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어요. 이 때 방송PD는 대본을 검토해서 후 스텝과 출연진을 구성하고 촬영과 편집을 통해 프로그램이 방송 될 수 있도록 하는 총 감독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 방송 프로그램에는 사회를 보는 MC들이 등장하게 되어있죠. 이렇게 프로그램이 원활하게 진행 될 수 있도록 사회를 보는 사람이 바로 방송진행자에요. KBC 출발! 연예 톡! 에서는 프로그램 이름처럼 톡톡 튀는 MC가 잘 어울리겠죠?
자, 이제 실제 방송프로그램 녹화에 들어갑니다. 촬영감독은 카메라 각도를 잘 잡고 방송진행자를 촬영하기 시작하는데요, 촬영감독이 대본에 쓰여 진 이미지를 어떤 각도로 촬영하느냐에 따라서 프로그램 매력이 아주 달라질 수 있겠죠.
자, 그럼 이제 여러분들도 각자 역할에(방송PD, 방송진행자, 촬영감독) 맞게 KBC 출발! 연예 톡! 촬영에 들어가 볼까요? 여러분들만의 재밌고 기발한 오락프로그램 녹화를 지금 시작해 보세요.
체험실위치

본관 2F

아래내용참조 진로도서관, 교육과, 원장실, 회의실, 계단, 화장실, 교육과, 광고, 은행, 협동조합, 애니메이션, 패션디자인, 방송, 댄스클럽, 상담실 6~10, 화장실, 기계실, 엘리베이터, 계단, 대강당 2층이 있는 본관 2층에서 패션디자인 체험실과 댄스클럽 체험실 사이에 있는 방송 체험실 위치 이미지